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시면 설사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시는 것에 보탬이 될 것입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보통 정상적인 장운동 시 몇 시간이 걸리는 소화과 통과 시간이 1~2시간이 되고 장 내용물이 일반 변보다 수분이 많은 얇은 상황에서 횟수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의학적으로는 하루 250g 이상의 대변을 의미하는데 보편적으로 하루 3회 이상의 배변 빈도가 높아지거나 대변이 얇아지는 것을 설사라고 합니다.
설사의 원인은 체내에 어떤 문제가 생겼다는 증거인대 1~2일 설사를 하고 멈추는 급성설사의 경우 일시적인 문제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몇 주 이상 만성설사가 지속되거나 특히 잘못 먹는 만성설사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에서는 평소 음식 섭취에 도움이 되는 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대표적인 1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입니다.
설사를 할 때는 생강차, 인삼차, 오미자차 등은 물론 녹차도 매우 좋습니다. 녹차에는 카로틴 엽록소 타닌 등이 많아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점막을 치유해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하며 항균 작용도 합니다. 각별히 녹차는 스스로 세균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므로 세균 감염으로 설사를 할 때 녹차가 좋습니다.
식초 꿀입니다.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아 토하거나 설사를 할 때는 식초와 꿀을 같은 양으로 섞어 한 숟가락씩 하루에 세 번 복용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차입니다.
세 번째 설사에 좋은 음식 매실차에는 강한 살균 해독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도 높습니다. 매실차를 끓일 때는 차조기 잎을 함께 이용하면 효능이 더 좋습니다. 매실차는 뜨겁게 꿀을 섞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입니다
감이나 곶감을 달여서 즙을 내어 마셔도 되고, 감 껍질을 태우고 가루를 내시거나 감꽃을 말려서 가루를 내어 드셔도 됩니다. 곶감과 함께 삶은 밤이나 고구마를 먹으면 더 강한 효과가 있습니다.
도토리입니다.
도토리에도 타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옅은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토리 가루를 하루에 20g씩 하루에 세 번 나눠서 뜨거운 물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마늘입니다.
만성 대장염의 경우는 구운 마늘이 좋지만 마늘을 껍질째 구워 껍질을 벗기고 식전에 먹으면 좋아요. 마늘에는 피톤치드라는 식물성 살균 성분이 대장염을 일으키는 대장균을 비롯한 여러 병원균을 살균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과입니다
사과의 삭틴 성분은 장내에서 유산균과 같은 꽉 찬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펙틴은 껍질에 많기 때문에 껍질을 벗길 때 강판에 갈아 마시면 좋습니다.
부추입니다.
부추도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여름철 장염에 특히 좋습니다. 부추는 일명 '기양초'라고 불리는 것처럼 몸속의 열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음식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설사 후 체력이 떨어졌을 때 몸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뿌리입니다.
파뿌리차는 날 음식이나 찬 음식을 먹고 여름철 장염에 좋으며 흰 뿌리 부분에서만 2~3개를 생강과 함께 끓여 차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칡차입니다.
칡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배가 시리고 아플 때 설사를 할 때는 칡전분을 뜨거운 물에 저어 먹거나 말린 칡을 잘라 여러 번 나눠 마시면 좋습니다.
바나나입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는 위를 보호해주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마라토너들이 에너지 촉진제로 바나나를 먹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그만큼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위장에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위와 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 음식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데 도움을 주고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흰밥입니다.
옛날부터 어머니가 끓여주신 흰 죽 역시 조상들은 이유를 알고 있었을까요? 흰밥이나 찐 감자는 소화기관이 민감한 상황일 때 그 상황을 완화시키고 수분을 흡수해서 설사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설사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염에 걸렸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파파야입니다.
열대과일 파파야는 한국에서 보기 드문 과일로 보통 음료로 많이 드셔보셨을 거예요. 열대과일인 파파야는 소화를 자극하는데 좋고 소화불량과 변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파파야 속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파파야와 기모파파야가 들어 있어서 단백질을 분해해서 건강한 산성의 위 상황을 만들어서 위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허브차입니다.
위장이 좋지 않을 때 찬물은 약해진 위를 더욱 자극해서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위에 좋은 페퍼민트와 카모마일 등을 넣어 허브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페퍼민트 같은 경우에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구역질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데 도움이 되고, 카모마일 같은 경우에는 배 통증과 복통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까 따뜻한 허브차를 꼭 한 잔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건강한 식습관으로 복통과 설사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식재료의 신선도에 유의하시고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으로 안전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을만한 게시글
설사에 좋은 음식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